1과, 인생의 등불

말씀향기-1과말씀향기-1과말씀향기-1과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람에게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이 ‘인생 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왜 생겨났으며, 어떻게 태어났는가? 사람은 어디서 왔다가 어디 로 가는가? 사람이 마땅히 가야 할 길은 어느 길인가? 인생이 왜 이리도 괴롭고 어지럽 고 모순투성이인가?’ 이런 수수께끼 같은 문제들로 번뇌하고 고통스러워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인생을 살아가면…

2과, 생명의 말씀인 성경

  우리는 지난 과에서, 성경은 인생의 앞길을 비춰 주는 등불이라고 공부하였습니다. 과연 성경처럼 우리 인류 역사에 빛을 주고 유익을 끼친 서적은 없으며, 또 이 책처럼 많 은 사람이 읽고 오늘날도 계속해서 많은 사람이 읽고 연구하는 책은 없습니다. 그런데 일반인들 가운데 이 성경을 한갓 인간의 윤리 도덕을 말한 수양서(修養書)에 불과하다 고 생각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3과, 세계의 기원

  많은 사람의 중요한 질문과 관심사는 어떻게 이 세상이 만들어졌으며, 동물과 식물은 어떻게 이 세상에 생겨났는지, 또 사람은 어떻게 등장했는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질문은 사람들의 단순한 호기심이 아닙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올바른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이에 관하여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대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토마스 헨리…

4과, 인류의 타락과 구원의 계획

  사람은 창조될 때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동물들과는 달리 하나님의 모습 대로 아주 존엄하게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성품을 능히 이해할 만큼 그 품성이 고상하고 지능이 뛰어났으며, 외모도 매우 건장하고 훌륭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사람이 타락하게 되었을까요? 또 이 세상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할 만큼 매우 아름답던 세상인데 어찌하여 이토록 눈물과 한숨 그리고…

5과,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탄생

  기독교를 사랑의 종교라고 말합니다. 그 런데 길거리에서 예수 천국, 불신 지옥을 외치는 전도자들을 보면서 과연 저렇게 하면 예수를 믿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무조건 믿으면 된다고 하지만 물건 하나를 사도 꼼꼼히 따져 봐야 하는 세상에 서 통할 리 없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님과 그분의 사랑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남녀 간의 사랑도 서로 를…

6과, 예수의 생애와 사명

  “살기 위해 먹는가, 아니면 먹기 위해 사는가.”라는 질문을 받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 살기 위해 먹는다고 말하지만, 요즘은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 이 들 때가 있습니다. 거리에 넘쳐 나는 음식점의 물결, 언론에 소개된 맛집 간판의 홍수, 몇 시간씩 줄을 서야 먹을 수 있는 소문난 식당들을 보면서 인생의 목적이 먹는 것 인가라는…

7과, 믿음과 구원

    구원이란 재난이나 질고나 곤궁 등 어려운 환경 가운데 빠져 있는 사람을 도와서 그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 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어떤 아이가 우물에 빠져 죽게 되 었을 때 한 사람이 그것을 보고 우물 속에 들어가 그 아이를 건져 내었다면 아이 는 구원을 얻은 것이며, 의협 심 있는 그 사람은 아이를 구원한 것입니다. 이…

8과, 회개와 거듭남

  회개란 과거의 잘못된 생활을 뉘우쳐 그 방향을 돌이켜 바른 길을 택하는 것입니다. 기독교에서 회개는 신앙생활에 들어서는 첫 계단입니다. 그러므로 옛날의 선지자들도 백성들에게 회개를 부르짖었고, 침례자 요한도 회개의 기별을 전했으며, 예수께서도 그 전도의 첫마디를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태복음 4장 17절)고 하셨습니다. 그 제자들을 전도 사업에 내보내실 때에도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라고 전하라고 부 탁하셨습니다. 이는 천국을 받아들이고 얻는…

9과, 율법과 복음

  “죄가 너희를 주관치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음이니라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로마서 6장 14, 15절). 율법이란 무엇이며, 복음은 무엇입니까? 율법은 세상 법률과 하나님의 법을 구별하기 위한 명칭으로, 성경 상의 하나님의 법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복음(福音)은 한자의 뜻 그대로 ‘복된…

10과, 안식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 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라…”(출애 굽기 20장 8~11절). 예로부터 한국에도 7일씩을 세는 관습이 있어 왔습니다. 가령, 무슨 정성을 드리거나 신을 위하여 구별할 때…